해당 포스팅은 네이버 부스트캠프 AI Tech 학습 정리 자료임을 알려드립니다.
1. 강의를 듣고 느낀점
오늘 강의는 특강 내용으로 다뤄졌기 때문에 말씀해주신 내용보다는 저에 대한 적용 위주로 작성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구종만 마스터님 - AI + ML Quant Trading
구종만 마스터님은 개발자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봤던 알고리즘 문제 해결 전략 세트의 저자이십니다. 현재는 Quant trading을 하고 계십니다. 최근 한국 증시가 좋았던 때에 개발자들은 한번 쯤은 인공지능이 알아서 잘 팔고 사서 수익을 내줄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해본 적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한 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해주셨고, 생각보다는 인공지능을 적용하기는 쉽지 않은 것 같다고 느꼈습니다. 아무래도 다양한 변인들을 파악하는 것도 그렇고, 앞으로 1시간을 예측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정보를 사용해야 하는가 등 이 분야도 굉장히 어려운 분야인 것 같습니다. 만약, 이게 잘되면 혼자 열심히 돈을 벌고 있지 않았을까...
오혜연 교수님 - AI Ethics
오혜연 교수님은 현재 kaist 교수님으로 계시는 데 개인적으로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개발자라면 성능도 물론 중요하지만 윤리적인 문제, 그리고 우리가 어떻게 세상을 바꾸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는가에 대한 고민을 하라는 말씀이 많이 인상 깊었습니다. 최근에 있었던 이루다 사태나 이미지 생성을 통해 세상에 악영향을 끼치는 등 많은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 교수님께서는 "기술은 아무런 잘못이 없다. 기술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대한 문제인 것 같다."고 말씀하셨던 것이 가장 마음에 와 닿았습니다. 분명히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인지하고도 노력하지 않은 개발자가 되서는 안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앞으로 다양한 기술을 활용해서 사용자들에게 제품을 제공할 때, 이러한 제품들이 좋은 영향력을 미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개발자가 되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