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저는 최근 회사에서 데이터를 활용해서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어내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데이터의 수집은 생각보다 쉽지 않고 좀 더 넓은 영역에 대해 공부하고자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1. 대상 독자
이 책은 웹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초지식이 없는 분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입니다. 또한 파이썬 언어를 활용해서 웹 프로그래밍할 때에는 주로 장고, 플라스크 등을 떠올릴 텐데, 그 중 장고를 활용해서 웹 개발을 배워보실 분에게 추천드립니다. 저도 웹 개발에 대한 지식이 없이 봐도 될까? 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읽어보면 베이스가 없는 분들이 읽어도 될만큼 기초부터 작성해주신 책인 것 같습니다.
책의 구성
책은 총 10개의 Chapter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웹 프로그래밍의 이해
- 파이썬 웹 표준 라이브러리
- Django 웹 프레임워크
- Django의 핵심 기능
- 실습 예제 확장
- Django의 웹 서버 연동 원리
- Cloud 서버에 Django 배포
- NGINX-Gunicorn 연동
- NGINX-uWSGI 연동
- Apache 웹 서버와 연동
책의 구성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단순히 Django에 초점을 맞추기보단 웹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초부터 다양한 상황에서 연동하는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부분이 기초를 공부하지 않은 분들에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2. 이 책의 특징
1) 친절하게 작성된 내용과 그림
다양한 기술관련 책을 보다보면, 너무 내용이 길어서 해당 챕터에서 다루기 어려울 때, 다른 쪽에 적어놓았다는 표시를 하곤 합니다. 이 책에서는 해당 부분에 대해 시각적으로 다른 효과를 줘서 필요한 내용을 바로 찾아볼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궁금한 부분이 있으면 이해하고 넘어가다보니, 바로 해당 챕터로 가서 읽어볼 수 있다는 점에서 너무 괜찮았습니다. 또한 글로 표현되었을 때,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들을 순서에 맞게 그림을 적절하게 활용해서 이해를 돕고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2) 다양한 내용을 위해 작성된 Appendix
requests나 beautifulsoup4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참고자료로 넣어뒀으며, 특히 가장 좋았던 부분인 다양한 DB와 연동하는 Appendix B였습니다. 아무래도 회사마다 주력으로 사용하는 데이터베이스가 있을 텐데, 다양한 DB에 연동하는 방법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3. 총평
제가 처음으로 웹 개발에 대해서 접해보는 책이다보니, 다른 책과 비교해볼 수는 없겠지만 저처럼 웹 개발을 처음 접하는 분에게는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다양한 가상환경 구성방법부터 다양한 상황에서 어떻게 조치해야되는 지 등을 나름 자세히 녹여내려고 노력한 책인 것 같습니다. 저도 이 책을 통해 생각보다 웹 개발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진 것 같습니다. 다른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