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해당 책을 선정했을 때에는 데이터를 어떻게 마케팅에서 활용하는 지가 궁금해서 골랐던 책이였습니다. 책을 읽어가면서 느낀 점은 아무래도 퍼포먼스 마케팅에 집중해서 서술하고 있어서 마케팅에 대해 하나도 몰랐던 저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1. 대상 독자
이 책은 퍼포먼스 마케팅에 대해 궁금하신 분, 퍼포먼스 마케팅을 적용해보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르는 분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책의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 Chapter 0 : 퍼포먼스 광고로만 50억 원 써본 경험
- Chapter 1 : 브랜드의 탄생
- Chapter 2 : 따지고 보면 옛날이 좋았지 : 2015년 ~ 2019년까지의 변화
- Chapter 3 : 작지만 다 해요 : 제조 ~ 고객관리까지 일련의 과정에 대해 설명
- Chapter 4 : 마케팅은 실전이다 : 마케팅 실무에 필요한 이야기
- Chapter 5 : 찐고객 관리하는 방법, CRM : CRM에 대한 설명
대부분은 마케팅 변천사, 마케팅 실무 등에 대한 내용을 다루기 때문에 마케팅에 관심있는 분이 아니라면, 다른 책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래도 퍼포먼스 마케팅 자체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구글 애널리틱스 등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참고하셔서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2. 이 책의 특징
1) 중간 중간에 중요한 부분에 하이라이트 표시
개인적으로 가장 눈에 들어왔던 부분인데, 마케팅 분야를 처음 접하다 보니, 이해가 잘 안되는 부분이 종종 나왔었는데 해당 파트에서는 하이라이트 부분을 먼저 보고 세부 설명을 보니 좀 더 잘 이해가 되었습니다.
2) 현업에서 직접 경험한 내용
아무래도 마케팅에 대해 이해가 높지 않다보니, 실제 사례들과 현업에서 어떠한 과정이 있었는 지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지은이가 겪은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조금 더 친숙하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하는 지 등을 설명해주는 부분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3. 총평
마케팅을 주안점을 두고 쓴 책이기에 퍼포먼스 마케팅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입니다. 저는 마케팅보다는 데이터로 어떻게 설명하느냐에 포인트를 두고 읽다보니, 아쉬운 부분은 있었지만 그래도 구글 애널리틱스 등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 등을 소개해주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또한 제 분야는 아니지만 마케팅에 대해 조금 더 이해할 수 있는 기회였던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