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또 5기에 참여하는 다짐 글입니다
1. 글또 5기 시작하다🏃♂️
2020년 11월 1일,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 글또 OT가 시작되었습니다.
글또는 "글쓰는 또라이가 세상을 바꾼다"라는 글 쓰는 개발자 모임입니다.
글또라는 모임을 알게된 계기는 데이터 분야를 공부하며 알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블로그들을 통해 모르는 내용을 공부하다 변성윤님의 블로그를 보게되었고 글또를 알게 되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내가 공부하는 내용을 블로그에 작성해보자"고 블로그에 글을 하나씩 남기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글 쓰기는 정말 쉽지 않았습니다. 공부한 시간보다 글을 작성하는 시간이 오래걸렸습니다.
이를 극복하고자 글또 5기에 지원하였고 감사하게도 합격 목걸이를 주셨습니다.
2. 글또 준비하기👨💻
글또에 지원하자마자 먼저 한 것은 "개발자의 글쓰기"라는 책을 구매하여 읽었습니다.
책은 변수네이밍부터 기술블로그를 작성하는 방법까지 서술되어있습니다. 이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독자 수준이 아니라 자기 수준으로 쓰자"였습니다. 기술 블로그는 정보 전달이 중심이라고 생각했기에 누구든지 글을 보면 알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지만 저는 데이터 분야에서 걸음마를 하는 햇병아리 수준이였습니다. 햇병아리 블로그에서 독수리의 퀄리티(물론, 그 당시 작성한 글이 독수리의 퀄리티는 아닙니다)를 만드려고 하다보니 글의 본질에서 벗어나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글또를 하면서 다짐한 것은 공부하며 이해한 것을 잘 풀어쓰려고 노력해보고자 합니다. 점차 성장해서 독수리가 되기 위해🐣
두 번째로는 어떤 것을 작성하는 것이 좋을 지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수학전공이기에 데이터 분야에 필요한 전공인 수리통계학과 선형대수학을 중점적으로 작성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와 스터디에 더 집중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혹시 시간이 된다면 선형대수학과 수리통계학 내용도 다루려고 노력해보겠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선정한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공모전과 프로젝트 진행기
-
KISTI에서 진행했던 프로젝트 내용 마무리하기
-
진행하고 있는 공모전 관련 학습 내용
-
-
cs231n 강의 정리
-
다양한 회고
-
선형대수학과 수리통계학
-
수학전공이였지만 오랜세월이 지나서.. 리마인드를 위해
-
3. 글또 다짐하기👊
글또를 진행하기 전 다짐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충분한 시간을 두고 소재를 고민하고 작성하자.
-
글쓰고 공부하는 것을 게을리 하지말자.
-
피드백은 감사한 마음으로 받고 적용해보려고 노력해보자.
위 다짐을 6개월동안 꼭 지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번 글또 5기를 통해 공부하고 정리하는 습관을 만들고 다양한 글또 참여자분들과 많은 이야기들을 나눌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작은 소망을 가지면서 포스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