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시작하며
그동안 앓던 이가 빠진 것처럼 최근에 ADP 자격증을 합격하고서 잠시의 휴식을 누렸습니다. 이제 시험을 위한 공부가 아니라, 내 성장을 위한 공부를 해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ADP 자격증을 공부하면서 얻은 지식들이 생각보다 많이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고, 현재에도 업무에 많이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시험을 위한 공부는 너무 싫었는데, 끝이 올까라고 생각했던 일이 끝나서 참 다행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조금 더 홀가분한 마음으로 이쯤에서 업무나 개인적인 생각들을 정리하고 다시 나아갈 힘을 얻어보고자 앞으로의 계획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현재하는 업무와 관련해서 해보면 좋은 것들과 앞으로 미래의 업무를 고려했을 때 공부해 보면 좋을 것들, 그리고 개인적인 인생에서 필요한 취미 등등 까지도 함께 적어 내려가면서 앞으로 에너지를 어디 쪽에 써야 될지 한번 고민해보고자 합니다.
현재 나의 상태와 데이터분석가가 갖춰야할 것들
기본적으로 일반적인 데이터 분석가라면 통계분석 능력, SQL, 데이터시각화 등을 기본적인 업무 역량으로 보고 있는데, 현재 저희 회사에서는 일반적인 IT 업계의 데이터분석가가 갖춰야할 것들과는 전체적인 면은 같으나, 실제 세부적으로 중요한 요소는 다른 상황입니다. 위 링크에는 변성윤 님의 데이터분석가 직군에 대한 소개글을 링크해 뒀습니다. 자세한 데이터 관련 직군을 알고 싶다면, 위 링크를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현재 회사에서의 제 포지션은 양산되는 제품에 대해서 균일한 제품이 생산되고 있는 지, 특별한 문제가 생겨서 지표가 변경되었을 때, 해당 원인을 찾아내고 발굴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회사에서 데이터분석을 하는 제 포지션에서의 가장 중요하게 하는 업무 및 역할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통계적 분석 능력 : 실험을 설계하고 가설검정을 진행 → 의사결정으로 연결 / 불량에 대한 원인 분석
2) 데이터 시각화 : 진행된 실험에 대해서 의사결정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데이터 시각화
두 개의 역량 모두 어느정도 ADP 자격증을 공부하면서 많이 채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앞으로도 계속해서 공부해야 되는 부분이 많지만, 더 역량을 확장하기 위해 다른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커리어 발전을 위해 공부해보면 좋을 것들
인과 추론
일반적으로 인과추론은 우리가 세상을 이해하고, 설명하며, 예측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현재 다니는 회사가 제조업이다 보니, 공정 간의 선후관계는 분명하지만, 발생하는 현상에 대해서는 어떤 것이 원인인지 알기는 어려운 상황이 많이 존재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의사결정은 상관관계를 기반으로 진행하고 있어서, 인과관계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다면 보다 원인에 대해 명확하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SQL
SQL은 데이터분석가에게 기본적인 역량이지만, 지난 3년 간 저희 회사 내에서는 활용할 일이 많이 없었습니다. 데이터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였지만, 현재 저희 파트 내에서 DataBase를 구축 중에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SQL이라는 언어가 수반되어야 하므로, SQL 다루는 것에 대해 공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BI 툴 다뤄보기
현재 회사에서는 대부분의 보고자료에 파이썬 기반으로 시각화해서 PPT를 작성하고 있지만, 실시간으로 서버에서 확인하기 위해서는 BI 툴이 조금 더 효과적일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이전에 활용해 보기 시작했었던 Power BI를 이어서 공부해보고자 합니다.
데이터 엔지니어링
이 부분은 사실 입사초기부터 계속해서 고민하던 부분이였습니다. 회사 내에 딱히 해줄 사람도 없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기기로부터 데이터 추출하고 이를 가져오는 방법들을 많이 고민했었는데, 이제 새로 입사하신 동료분과 함께 이 부분에 대해서도 자동화하고 발전시키려고 합니다.
회사관점에서 제 업무 역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많은 영역에 대해서 부족한 부분이 많다는 것을 한번 더 알게 되었고, 이 부분들을 잘 채워나가기 위해 더 노력해야 될 것 같습니다. 물론, 회사는 혼자서 다할 수 없기 때문에, 주변 동료분들과 함께 협업하면서 이 부분들을 채워나가야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해보면 하는 것들
경제 공부
업무 관련 공부를 많이 하다보니, 경제적인 부분에서 아는 만큼 보이는 것을 요즘 느끼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어떻게 가치가 있다고 여겨지는지 등에 대해서도 한 번쯤은 공부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차근차근 경제가 돌아가는 것들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사진 보정해보기
이전부터 사진 찍는 취미는 늘 가지고 있었는데, 사진 그대로의 느낌도 물론 너무너무 좋지만, 직접 보정해 보고 이를 엽서로 만들어보고 싶은 마음에 최근 강의를 질렀으나, ADP 공부에 밀려하지 못한 취미인데, 이번 기회에 틈틈이 보정하는 방법들을 익혀보려고 합니다.
영어 공부
사실 영어공부라고 했지만, 토익 이런 개념보다는 실제 회화능력을 길러보고 싶은 마음이 큽니다. 최근에 영어로 하는 배터리 관련 학회에 갔었는데, 언어의 장벽으로 인해 많은 커뮤니케이션을 하지 못한 것이 아쉬웠습니다. 말하기 능력을 키워서 해외여행을 갔을 때나 비슷한 상황에서 잘 대응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입니다. 사실 현재에도 듀오링고라는 어플로 하고 있고, 전화영어로도 하고는 있지만 더 신경 써서 해보려고 합니다.
정리하며
아무래도 ADP라는 시험에 투자한 시간이 꽤 많았다 보니, 그동안 해보려고 했으나 미뤄뒀던 것들이 생각보다 많았던 느낌입니다. 그래도 이제 ADP를 마무리한 시점에서 앞으로의 방향을 잡아보니, 어떠한 방향으로 내가 시간을 투자할 지에 대해서 확실히 명확해지는 시간이었습니다. 끊임없이 발전하기 위해 공부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나의 삶을 잘 누리며, 즐기는 것도 많이 필요한 것을 느낍니다. 앞으로도 종종 큰 이벤트가 끝난 이후에는 이러한 글을 작성해 보며, 앞으로 방향성을 잃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개인적이지만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