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새로운 분야에 도전을 시작🏃♂️
2020년은 모든 사람에게 특별하고 힘들었던 해였을 것 같습니다. 코로나라는 전염병으로 인해, 평범했던 일상을 누리지 못해 아쉬움이 가득하네요. 얼른 좋아지길 바랍니다🙏. 저에게 2020년은 새로운 분야에 실질적인 투자를 시작한 해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19년에는 목표 없이 "그냥 취업을 해야지"라는 생각을 가지고 달렸다면, 이번 해는 스스로가 무엇을 좋아하는 가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었습니다. 이번 회고글을 통해 2020년을 한번 다시 되돌아보고 방향을 잘 맞춰서 가고 있는지 점검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시간과 여유가 되신다면, 한 해를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월별 정리📆
1월~3월
-
ADP 필기시험 준비
-
4월 초에 있었던 시험을 목표로 공부했으나, 코로나로 인해 연기됨😥
-
4월~5월
-
KISTI 빅데이터 분석가 양성과정 시작(~9월)
6월
-
알고리즘 스터디(~8월)
-
KISTI 양성과정 참여자들과 파이썬 코딩 스터디 진행(백준, 코딩 도장, Codility)
-
-
Github 시작
-
최초에는 코딩한 것들을 올려놓는 용도로 활용하려고 했으나 정리하지 못해서 현재 상태는 가뭄상태..
-
-
ADP 필기시험(합격)
-
애증의 ADP.. 3월까지 열심히 준비하다 코로나로 미뤄져서 다시 공부해서 합격!
-
7월
-
티스토리 블로그 시작
-
공부한 것들을 정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작! 글또 덕분에 조금씩 활성화되는 중!
-
-
A회사 코딩 테스트
-
처음 보는 코딩 테스트였습니다. 데이터 분석 직렬이어서 3문제 중에 겨우 1문제 풀었습니다. 구글링을 이용해서 찾아서 하는 것의 한계를 느낌. 프로그래밍 언어에 익숙해져야겠다고 생각!
-
8월
-
KISTI 팀 프로젝트(~9월)
-
아침부터 밤까지 많이 찾아보면서 공부하게 된 프로젝트
-
6주 동안 부족하지만 결과물을 만들 수 있었고, 최종 결과도 1등으로 흡족했던 프로젝트.
-
-
Notion 정리 시작
-
원래는 다이어리를 사용하다가, 일정관리를 용도로 시작!
-
하루 일정들을 적어놓으니 기억하기도 편하고 유용하게 사용 중!
-
-
Coursera - Machine Learning (Andrew Ng)
-
영어실력이 좋지 않아서 어려웠고 번역도 잘 안되어 있어서 어려웠지만 구글 번역을 통해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머신러닝에 대한 개념을 많이 배웠던 좋은 수업!
-
9월
-
B회사 코딩 테스트 1차
-
난이도는 너무 어려웠고, 2문제 정도 풀었습니다. 코딩 테스트는 하루에 조금씩 꾸준히 푸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익숙해지도록 노력해봐야겠습니다.
-
-
생활코딩(데이터베이스, SQL, Git)
-
SQL 언어에 대한 대략적인 개념을 잡을 수 있었던 강의. 시간이 길지 않았지만 짧고 굵은 강의였습니다.
-
10월
-
KISTI 기계학습 데이터 구축사업(~1월)
-
논문에 대한 질의/응답을 검수하는 작업.
-
생각보다 머신러닝/딥러닝 쪽 논문도 많이 있어서 종종 읽어보면서 일을 할 수 있었습니다.
-
-
cs231n 스터디 시작(~진행 중)
-
NIPA와 꿈꾸는 AI를 준비하면서 Computer Vision 쪽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시작한 스터디.
-
공모전에 많은 도움이 되었고, 이미지 분야에 대해 이해도가 많이 올라간 강의. (한 강의가 너무 길다는 단점..)
-
-
NIPA 인공지능 경진대회(~11월)
-
예선 : 식물 병충해 분류 모델 개발(이미지 분류) - 104등 (전체 대략 160팀)
-
본선 : 타일 크랙 검출 모델 개발(이미지 분류) - 11등 (전체 29팀)
-
Pytorch와 GPU를 써볼 수 있었던 경진대회.
-
11월
-
Dream_AI Drone Competition (~12월)
-
예선 : 17개 클래스에 대한 이미지 분류 모델 만들고, 드론으로 이미지 예측하기 - 8개 중 7개 인식
-
본선 1라운드 : 17개 클래스에 대한 이미지 분류 모델 만들고, 드론으로 이미지 예측하기 - 12개 중 9개 인식
-
본선 2,3라운드 : 비즈니스 모델 발표
-
이미지 분류 모델을 만들어볼 수 있었고, 드론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었던 기회였고, 자동차 부문 1등이라는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
-
글또 5기 활동 시작
-
이 글을 쓰고 있는 이유이자 죽어가는 블로그에게 호흡기를 달아준 모임.
-
현재까지는 cs231n, 프로젝트 후기, 다짐 글을 작성
-
12월
-
네이버 부스트 캠프 AI Tech 지원(합격)
-
모두의 딥러닝 1 (김성훈 교수님)
-
프로그래머스 알고리즘 문제 풀기
-
파이썬 알고리즘 인터뷰
-
-
SQLD 시험
-
팀 프로젝트와 공모전으로 미뤄왔던 시험, 결과는 합격!
-
3. 피드백🛠
나름 바쁘게 살았고 좋은 성과도 있었던 한 해. 내년에도 킵 고잉
4월부터는 교육을 들으면서, 공부해야 할 것들을 스스로 찾아서 해보기 시작했던 것 같습니다. 처음이라 모르는 게 많았지만, 지금 돌아보면 훨씬 나아진 모습을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여러 차례 공모전에 도전한 결과 1등이라는 좋은 결과를 얻어낼 수 있었던 점에서 의미 있는 한 해였습니다. 직무의 방향성을 잘 잡아서 올 한 해 열심히 했던 것처럼 내년에도 킵 고잉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기록을 잘하자
1월~3월에는 분명히 놀지 않았는데, 이벤트가 적은 것을 보면 작성해두는 습관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래도 노션을 시작하면서 해야 할 일들을 체크하고 기록하는 것에 익숙해진 것 같습니다. 부가적으로 공부한 것들과 프로젝트 후기들도 미리 작성해놓고 까먹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주기적인 회고를 하자
이번 글을 통해서는 올해의 회고를 했지만, 좀 더 크게 지금까지 삶의 회고를 해보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회고를 하면서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하고 싶은 지에 대해 한번 더 고민해봐야겠습니다. 주기적으로 회고를 한다면, 방향은 잘 맞게 가고 있는 것인지를 점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 2021 목표📌
-
취업
-
어떤 기업, 어떤 분야로 가고 싶은 지에 대해 충분한 고민을 해보자. 올바른 방향성으로 선한 영향력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어보자.
-
-
ADP 실기 / 캐글 도전해보기
-
코로나와 공모전으로 미뤄왔던 ADP 실기와 캐글에 도전해보는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봐야겠습니다.
-
-
체중 감량
-
매년 목표에 들어 있는 단골손님.. 언제쯤 떠나갈지 모르겠으나, 2021년에는 2020년보다 더 나아지길.
-
-
Github 살리기
-
풀이 없는 Github를 살리도록 정리한 것들을 조금씩 옮겨보자!
-
5. 마치며🖐
2020년을 한 줄로 표현하면, 맨땅에 헤딩이라고 표현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다 보니 어려운 점도 많이 있었고 코로나 때문에 오프라인이었던 교육도 온라인으로 전환되기도 하고, ADP 필기시험도 미뤄지기도 했던 것처럼 우여곡절도 많이 있었습니다. 그 속에서도 최선을 다하고 밤을 새워서 프로젝트를 진행해보기도 하면서 좋은 성과들을 얻어낼 수도 있었습니다. 첫 회고를 작성해보면서, 아직도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느끼지만, 2021년에 회고글을 작성할 때에는 현재보다 더 나은 모습으로 작성하고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독수리가 되는 그날까지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