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1일
어느덧, 시간이 또 흘러 올해의 막바지인 12월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 시점입니다. 오늘은 대전을 떠나, 근교로 나와 자연을 만끽하면서 글을 작성해보고 있는데, 확실히 10월이 되면서 많이 선선해지고, 반팔보다는 긴팔을 고르게 되는 가을이 되었네요. 이 맘 때가 되면 항상 올해 초에 계획했던 것들을 하나씩 하나씩 잘 이뤄가고 있는 지를 돌아보게 되는데, 다른 분들은 잘해나가고 계신가요? 저에겐 10월은 현재 회사를 다니기 시작한 달로 사회 구성원으로의 새로운 출발이었던 시기이자 이번 글을 작성한 계기이기도 한 글또의 마지막 기수가 시작되는 시점이기도 합니다.
글또는 그동안 10기까지 총 8년에 걸쳐서 진행되어 온 "글 쓰는 또라이가 세상을 바꾼다"는 커뮤니티입니다. 많은 운영진분들과 성윤 님 덕분에 많은 분들을 만나고, 개발자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뤄낼 수 있었던 커뮤니티였습니다. 이번 기수가 마지막이지만, 앞으로도 이러한 커뮤니티가 많아지고 계속 이어졌으면 하는 간절한 바람을 하면서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2024년 돌아보기
회사에서의 나의 근황
현재에는 제조업에서 데이터 기반으로 실험 결론을 내거나, 품질을 주기적으로 확인하며 원인을 파악하는 업무들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초기 1~2년 정도는 배터리에 대한 지식이 없다 보니, 귀납적 접근을 통해, "A일 때, B 현상이 일어나는구나" 등의 방식으로 업무를 진행해왔습니다. 또한, 제가 모르는 도메인 지식에 대해서는 팀장님을 통해 채워가며, 불량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고 발굴해 내는 역할을 주로 해왔습니다. 아무래도, 회사가 제조업 기반이다 보니, 데이터를 주로 다루시는 분이 적어서 운이 좋게도 작은 파트의 리드가 되어, 파트원들을 이끌 수 있는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연령의 파트원분들과 지속적인 면담을 통해, 어떻게 이들의 고민을 해결해볼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고민할 수 있던 시기였던 것 같습니다.
회사에서 더 해볼 것들에 대하여
업무적으로는 위와 같은 역할을 감당하면서 현재까지 부족했던 부분은 무엇이 있을까, 더 채운다면 좋을 것은 없을까에 대해 고민해봤습니다. 우선적으로, 단순 귀납적 추론으로는 현재 단계에서 찾을 수 있는 내용들은 대부분 찾아낸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요즘입니다. 배터리가 워낙 내부적으로 다양한 인자들이 영향을 줄 수 있는 구조이다 보니, 보통 1개의 원인으로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는 많이 없는 상황입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인과추론을 통해, 어떤 것이 원인인지, 결과인지를 알아낸다면 좀 더 원인파악에 용이할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추가적으로 해볼 수 있는 것은 단순히 통계검정을 사람에 의해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화하거나 프로그램화 해서 다양한 엔지니어들이 직접 손쉽게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도 필요한 것 같습니다. 워낙, 실험과 현행생산이 병행되고 있는 요즘이라, 이를 판단하는 사람의 리소스는 한정적이고 이를 다 쳐내기엔 너무 많은 시간이 딜레이 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거나 프로그램화 한다면, 시간 및 자원의 제약을 줄이고 빠르게 개발이 진행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 성장에 대하여
사실 요즘에는 개인의 성장을 위해서는 힘을 좀 빼고 있는 상황입니다. 앞으로만 달려가다 보니, 나는 누구인지, 나는 뭘 좋아하는지, 어떻게 할 때 행복한 지 등을 알아보는 데 더 힘을 쓰고 있습니다. 그래서 혼자 여행도 다니면서 시간을 보내기도 하고, 공원에 캠핑의자 펴놓고 여유를 즐겨보는 중입니다.
그래도 이전에 계속 공부해왔던 ADP 실기 마무리는 해야될 것 같아서 계속 공부하고 있습니다. 돌아오는 주 토요일에 시험이 있지만, 지금까지 길게 준비해 온 만큼 잘 해낼 수 있을 거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난 시험에서 아쉽게 6~7점 차이로 떨어진 게 계속 머리에 남아, 이번에는 꼭 따내리라 생각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자격증을 취득하고 나면, 아마 데이터분석 쪽보다는 더 넓은 영역으로 공부해 볼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회사 내부적으로 계속해서 사용할 것들에 대해서 공부할지 고민해 보는 중입니다.
글또 10기에서 어떤 글을 작성해 볼까
사실 위에서 나온 내용을 바탕으로 이번에 쓸 글은 정하려고 합니다. 크게는 인과추론 공부, 업무 프로세스를 만들고 프로그램으로 구현하기, ADP 공부하는 내용에 대해서 정리하기 등의 글들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회고글, 업무 과정에서 얻게 된 지식들을 다양하게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글또 10기에서 더 노력해 볼 수 있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
반상회, 커피챗 참여하기
이번 기수가 마지막이지만, 다양한 분들에게 좋은 영향을 받아보고자 반상회 참여와 커피챗 2회는 반드시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지난 기수에서 다양한 분들과 이야기해 보니, 새로운 측면에서 저의 문제를 바라볼 수도 있었고, 좋은 인사이트, 현재 트렌드 등에 대해서 너무 잘 접해볼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이번에도 반상회 참여와 커피챗 2회는 반드시 해내보고자 합니다. 혹시나 저와 커피챗을 원하시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
패스권 2개만 사용하고 완주하기
항상 패스권 사용하지 않기를 목표로 잡아보려 했지만, 생각보다 예측하지 못하는 일들이 자주 발생하다 보니, 이를 못 이뤘을 때의 상실감이 좀 더 큰 것 같아서, 조금은 관대하게 목표를 잡아보려고 합니다. 성윤 님께서 OT 때 말씀하신 것처럼 패스권도 미리 언제 사용할지 정해놓고 글을 미리미리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다른 분들도 꼭 완주하시길 응원해 보겠습니다.
마무리하며
개인적으로 10월에 많은 변화가 있는 상태라, 글또까지 하는 것이 조금은 부담되기도 했던 상황이었습니다. 그냥 하지 말고, 개인적으로 공부할까 등의 유혹이 많았지만, 그래도 이왕 하기로 한 것 나 자신을 좀 더 가꿔간다고 생각하고 노력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열심히 살아가시는 분들을 보며 많이 자극도 받고 더 열심히 살아갈 원동력을 얻어보고 싶네요. 앞으로 6개월 동안 잘 완주하길 바라보겠습니다. 모두 화이팅!!